GS칼텍스, 여수에 2조원대 시설투자 확정···연인원 2백만명 일자리 창출

여수 제2공장 부지에 2조원대 투자해 2022년 가동 목표..1조원 규모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균형 잡힌 사업 포트폴리오 구축으로 지속가능한 미래 성장동력 확보

김현주기자 | 기사입력 2018/02/07 [11:03]

GS칼텍스, 여수에 2조원대 시설투자 확정···연인원 2백만명 일자리 창출

여수 제2공장 부지에 2조원대 투자해 2022년 가동 목표..1조원 규모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균형 잡힌 사업 포트폴리오 구축으로 지속가능한 미래 성장동력 확보

김현주기자 | 입력 : 2018/02/07 [11:03]
▲ GS칼텍스 주요 생산시설 현황 및 생산능력.

글로벌 정유회사 GS칼텍스가 전남 여수에 '2조원대' 시설투자를 하기로 확정하고, 올해 설계 작업을 시작해 2019년 착공에 들어가기로 했다.

GS칼텍스는 7일 여수 제2공장 인근 약 43만m2 부지에 2조원 대를 투자해 오는 2022년 상업가동을 목표로 연간 에틸렌 70만톤, 폴리에틸렌 50만톤을 생산할 수 있는 올레핀 생산시설(이하 MFC시설; Mixed Feed Cracker)을 짓기로 했다. 

GS칼텍스 MFC시설은 석유화학제품의 기초 유분인 에틸렌과 프로필렌 등을 생산하는 시설로서 주로 나프타를 원료로 투입하는 석유화학사의 NCC(Naphtha Cracking Center)시설과는 달리 나프타는 물론 정유 공정에서 생산되는 LPG, 부생가스 등 다양한 유분을 원료로 투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대표적 생산제품인 에틸렌은 중합의 과정을 거쳐 폴리에틸렌으로 전환되며, 가공이나 성형 등의 과정을 거쳐 일상생활에 다양하게 쓰이는 비닐, 용기, 일회용품 등 플라스틱 제품으로 활용된다.

시장조사기관인 IHS에 따르면 전세계 폴리에틸렌 시장 규모는 연간 1억톤으로 전체 올레핀 시장 규모 2.6억톤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전세계 수요성장률은 연 4.2%로 견고하다. 

이번 GS칼텍스의 MFC시설 투자 결정은 성장성이 높고 다양한 다운스트림 사업으로 확장할 수 있는 올레핀 사업으로의 진출을 통해 균형 잡힌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 정유와 방향족 사업 위주인 현재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는데 의미가 있다.

앞서 허진수 GS칼텍스 회장은 지난 1월 신년사에서 "'기존사업 경쟁력 강화와 신규 포트폴리오 구축'이라는 경영기조를 유지하면서 설비 효율성과 운영 안정성 강화 등을 위한 투자를 지속해 변화하는 사업환경에서 끊임없이 성장할 수 있도록 균형 잡힌 미래성장을 이끌어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GS칼텍스는 MFC시설과 기존 생산설비와의 연계 운영을 통한 시너지 창출로 빠른 시일 내에 다른 석유화학사 대비 경쟁력 우위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신규 석유화학 제품군으로 사업영역 확장을 통해 연간 4000억원 이상의 추가 영업이익을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나아가 향후 다양한 고부가가치 다운스트림 제품으로의 진출을 통해 정유뿐만 아니라 석유화학 분야에서도 명실상부한 세계적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게 된다. 

특히 GS칼텍스는 건설 기간 중 연인원 '2백만명' 일자리 창출과 1조원에 달하는 여수지역 경제 활성화 효과와 설비 가동에 따른 300명 이상의 고용 창출 등을 예상하고 있다. 

GS칼텍스 관계자는 "2006년부터 2013년까지 고도화시설에 5조원 이상을 투자하는 등 2000년부터 작년까지 약 12조원에 달하는 시설 투자를 통해 지속적으로 생산경쟁력을 높여왔다"며 "2000년 전체 매출액의 23% 수준이던 수출비중도 2017년 71% 이상으로 꾸준히 늘려오는 등 우리나라 대표적인 수출기업으로 자리매김해 왔다"고 밝혔다.

한편 GS칼텍스는 현재 하루 79만배럴 정제시설과 27만 4천배럴의 국내 최대규모의 고도화시설, 연간 280만톤의 방향족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아울러 연산 18만톤 규모의 폴리프로필렌 생산시설과 하루 2만6천배럴의 윤활기유 및 9천배럴의 윤활유제품, 연간 8천톤의 그리스 제품 생산능력도 보유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메인사진
여수시, "청년부부 결혼축하금 200만원 지원한다"
1/3